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복력 수업' 도서 정보, 목차, 본문

by 져느니 2024. 6. 4.

 

'회복력 수업' 도서 정보

당신의 무너진 마음을 일으켜 세워주는 다정하고 따뜻한 심리학

왜 어떤 사람들은 살면서 실패를 경험하면 그대로 주저앉아버리고, 어떤 사람들은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걸까? 심리학에서는 ‘회복력’을 한 사람이 역경 속에서 다시 원래의 상 태로 돌아오는 능력이라고 정의합니다. 브라운 교수가 졸업 연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한 것도 바로 회복력입니다. 일어나, 다시 시작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회복력은 한 사람의 성장 배경과 그가 가진 자원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한 가지 좋은 소식은 회복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는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누구라도 지금부터 회복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대만의 인기 심리상담사인 저자는 시종일관 친근한 심리 치료사의 목소리로 해당 주제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명쾌한 처방을 전달합니다. 팬데믹 시대를 건너며 저마다의 고충을 견뎌내고 있는 이들의 지친 마음을 읽어내는 사려 깊은 조언이 가득한 책입니다.

 

'회복력 수업' 목차

프롤로그 우리에게는 회복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Part 1. 무너진 마음에 건네는 심리학

- 우리는 수시로 마음을 다친다
- 회복력은 언제나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 어느 교수의 실패 이력서
- 그 어떤 역경에도 일어날 수 있는 이유

Part2 내 안의 감정을 다루는 연습

- “네 마음이 아픈 건 당연한 거야.”
- 상실의 기술을 배우다
- 내 안의 죄책감을 다루는 법
- 환영받지 못한 감정을 환영하라
- 몸이 당신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 고독을 가까이하는 연습

Part3 생각을 내 편으로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실패의 기억을 가볍게 털어내는 사람들
- 생각은 생각일 뿐 사실이 아니다
- 회복력을 저해하는 3가지 생각
- 낯선 세상에 기꺼이 나아가라
- 자신에게 더 충실해지는 방법

Part4 유대감이 만드는 회복의 기적

- 내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일들
- 틈이 있어야 햇빛이 들어온다
- 인간관계를 위한 회복의 기술
- 좋은 일이 생겼을 때 함께 있는 사람
- 회복력은 서로를 통해 강해진다

Part 5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 역경과 시련에 의미가 있을까
- 모든 위대한 변화는 혼돈에서 시작된다
- 인생의 망망대해에서 헤매고 있다면
- 모든 끝은 새로운 시작이다

에필로그 회복력이 언제나 당신과 함께하기를

 

'회복력 수업' 본문

회복력이 좋아도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고, 상처를 받았을 때 괴롭고 아픈 건 마찬가지다. 하지만 회복력이 좋은 사람은 상처를 모른 척하거나 방치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처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세심하게 돌본다. 소독하고 반창고도 붙이고 상처가 나을 때까지 시간을 들여 살핀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마음에 상처를 입었을 때 올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회복력을 키우는 것이다.
ㅡ 〈우리는 수시로 마음을 다친다〉 중에서

당신의 내면세계는 아주 광활하다. 그리고 언제나 당신이 탐색하고 살펴봐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슬픔, 기쁨, 괴로움, 실망, 분노 등의 감정은 당신을 내면세계로 초대하는 초대장이고, 이러한 감정들을 따라가면 그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내면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속도를 줄이고 멈춰서 자기 자신과 함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ㅡ 〈당신의 몸이 들려주는 이야기〉 중에서

세상에 누구도 일부러 역경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이 아무 고통 없이 순탄하기만을 바랄 것이다. 하지만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유일하게 할 수 있는 일은 일이 벌어진 다음에 어떤 태도를 취할지 선택하는 것이다.
ㅡ 〈그 어떤 역경에도 일어날 수 있는 이유〉 중에서

혼돈의 경험은 나의 인생관을 바꿔놓기도 했다. 예전에 나는 불확실한 것을 싫어했고 모든 일을 완벽하게 계획하기 좋아했으며 인생은 반드시 내가 계획한 대로 흘러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혼돈의 순간이 찾아오면 두려움보다는 호기심이 생긴다. 과연 이 혼돈은 나에게 어떤 변화를 만들어줄까? 나를 어떤 곳으로 데려가줄까?
ㅡ 〈모든 위대한 변화는 혼돈에서 시작된다〉 중에서

어쩌면 당신은 과거의 실패와 상처 때문에 마음 감옥에 오랫동안 수감되어 있는 중일지도 모른다. 스스로를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한심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더 이상 아무도 신뢰할 수 없고, 도전이 두렵고,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 대한 분노가 내면에 가득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로 인해 우리는 마음 감옥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감옥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감옥의 문을 여는 열쇠가 바로 자기 안에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 열쇠를 찾아 문을 열고 마음 감옥에서 걸어 나오는 것, 그리고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 이것이 바로 회복력이다.
ㅡ 〈프롤로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