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추천

'어른의 기분 관리법' 소개 글, 목차, 본문

by 져느니 2024. 6. 14.

 

'어른의 기분 관리법' 소개 글

‘어른을 위한 구체적인 기분 관리법!’

이 책에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어른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모호하게 알고 있는 기쁨, 슬픔, 행복, 상실 모든 감정에 대해 저자의 경험담부터 전문가의 견해까지 담겨 읽기 쉬우면서도 독자 입장에서 일상 속에서 따라 할 수 있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혼식장에서 아버지가 딸을 보며 흘리는 눈물은 마냥 상실감을 겪는 것이기도 마냥 기쁜 것도 아닌 행복과 슬픔이 공존하는 감정일 것입니다. 소중한 사람에게 혹은 친구에게 화를 냈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냥 화가 나는 게 아니라 그 안에는 서운함과 상대가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까지 함께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들이 일상 속에서 겪는 감정이란 복잡하고 쉽게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어른의 기분 관리법〉에서는 9명의 저자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지성인으로서 보이는 통찰을 담아 독자로 하여금 당장 지금 처한 상황에서 하나씩 따라 할 수 있게 쉬우면서도 깊이감 있게 구성된 책입니다.

 

'어른의 기분 관리법' 목차

1장 손힘찬
매일 마주하는 기분을 관리한다는 건
감정을 억누르다 보면 생기는 일
감정에는 좋고 나쁨이 없다
감정의 종류에 대하여
내 기분을 다스리는 법
당신은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다

2장 이영탁
감정의 3가지 측면
마음 정리를 위한 3가지 실천 습관
콤플렉스 극복하게 해준 말

3장 이현정
좋은 날이 있으면 나쁜 날도 있다
스트레스가 일상이 되지 않게
슬픔 속의 기쁨, 아버지의 장례식

4장 승PD
용기를 내서 도전해도 실패가 두렵다면
마음의 균형을 맞추는 법
감정의 목소리와 이성의 논리가 부딪힐 때

5장 박은주
서툰 어른의 감정 표현법
우울증, 머물지 마라. 그 아픈 기억에
편지의 힘

6장 아이릿
감정의 파도를 극복하는 명상법
예전에는 몰랐지만 지금은 알게 된 이야기
디지털 설탕을 줄이는 SNS 다이어트 가이드

7장 이주희
육아에서 나를 찾다. 부모의 기분 관리법
자신에게 슬퍼할 시간을 허락하라
인간관계에서의 거리 조절법
무례한 사람에게 센스 있게 대처하는 법

8장 김영미
지나친 자신감과 자기 비하
체력이 좋은 태도를 만든다
강철 멘탈이 되기 위해 뛰어라
고독에서 찾는 연결

9장 이민영
충분히 가진 것처럼 느끼면서도 불만족할 때
트라우마 치유, 세상과 연결되다
감정을 잘 아는 사람의 관계는 다르다
어른의 기분관리법,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셀프 치료 방법

 

'어른의 기분 관리법' 본문

우울증에 걸린 상태일까? 아니면 지금 상태가 좋지 않은 걸까? 혹은 우울증인데 상태가 심해진 걸까? 우울증에 걸린 사람 중에서는 겉보기에 인생이 나쁘지 않은 사람도 꽤 있다.
원만한 친구 관계에 가정도 있고 번듯한 직업에 종사한다. 소속된 것이 있고 술이나 담배에 중독되지 않고 시간 관리까지 자기 관리를 잘하는 듯한 모습을 보면 겉보기에 완벽하다.
이렇게 건강한 삶을 사는데도 기분이 좋지 않다면 우울증이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우울증이 아니라 단지 끔찍한 삶을 살고 있다면 어떨까.

인간관계는 모두 끊겼고 가족들은 나를 미워하고 사랑하는 사람도 떠나고 인생 계획은 없다면 딱히 직업도 없고 술과 자극적인 것에 의존하며 내가 어떤 성취도 느끼지 못했고
무엇보다 앞으로 나갈 의지가 없다면 어떨까?

내가 정말 의학적으로 우울증이 맞다면 약을 먹거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잠을 잘자면 된다. 하지만 그저 끔찍한 삶을 살고 있다면 본인의 삶이 최악이라는 걸 인정하는 게 첫 번째다. 그리고 하나씩 해결해야 한다.
그동안 귀찮다는 이유로 미루어왔던 일들을 차근차근해나가는 것이다. 방을 정리하고, 설거지를 하며, 주변을 깨끗이 정리해 보라. 이러한 단순한 행동들은 우리의 마음에도 정리를 가져다줄 수 있다.

 

사람들 사이 공간이 안정적이면서도 예측 가능해진다면, 우리는 모두 즐겁게 연결될 수 있다. 우리는 경험하는 모든 감정에 열린 자세로 받아들여야 한다. 온전히 감정을 인식할 때 나의 숨은 진짜 감정도 보인다. 그렇게 할 때만 진정으로 나를 포함한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보호하게 된다. 새로운 관계를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다. 상대가 속마음을 터놓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상대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도와주자. 내가 듣고 싶은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상대를 도와주자. 나에게 진실이라 여겨졌던 것이 상대에겐 진실이 아닐 수 있으니 늘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