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추천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 책 소개, 목차, 본문

by 져느니 2024. 8. 1.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 책 소개

“남들이 좋아하는 순간이 아닌 네 맘이 흔들리는 순간을 따라가 봐. 거기서 모은 너만의 재료로 삶이라는 식탁을 차리길.”
엄마의 글쓰기로 남기는 삶의 레시피
자신을 잃어버려 깜깜해졌을 때, 전날을 돌아보며 하루를 다시 쓴 엄마의 새벽 일기다. 아이는 너무 예뻤지만 자신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하루를 간신히 보내던 저자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어제를 돌아보며 4년간 일기를 썼다. 글쓰기를 통해 지난날의 아이가 눈부시게 다가왔다. 사소한 것들의 가치가 새롭게 반짝였다. 마음이 흔들렸던 순간이 보이고 들려왔다. 일기장에 쌓인 글을 삶이라 부르면서 자신과 삶을 사랑하게 되었다. 쓰면 쓸수록 보잘것없는 자신의 삶이, 그리고 모두의 삶이 소중해졌다고 저자는 말한다.

총 2부로 구성된 책에는 쓰는 과정이 일으킨, 삶을 응시하고 사랑하게 한 시간이 담겨 있다. ‘사랑하기 위해 썼던 날들’이 1부라면, 그 시간을 건너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을 맞이하는 이야기가 2부를 채운다.

파티셰이기도 한 저자는 일주일에 한 번 아이와 베이킹을 하고 밥을 짓는다. 매일의 글감을 모아 사색으로 다듬고 공들여 글로 굽는다. 흩어지는 순간들을 사로잡아 삶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그만의 레시피를 아이에게 전해주고 싶어서. 그렇게 날마다 지은 글들이 한 편의 시 같은 에세이로 차곡차곡 쌓였다. 이 책은 독자에게 자기 경험과 사유를 불러일으키며 독자의 어제도 한 편의 글이 되고 영화가 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언젠가 놓쳤던 웃음과 울음을 되살려 준다.
책에는 손쉬운 매일의 요리와 홈베이킹을 위한 레시피, 때로는 힘겹고 자주 지루한 매일을 넘겨줄 마음의 키워드가 요약되어 있다. 저자의 아이뿐 아니라 독자와 독자의 아이들에게까지 내 손으로 삶에서 기쁨을 길어 올리는 사소한 방법을 공유하고픈 바람을 끼워 넣었다.

또한 책에는 저자가 글쓰기를 배워 온 진솔한 시간의 기록이 담겼다. 글쓰기를 원하지만 어려워하는 독자에게 하나의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울면서 글을 나누었던 첫 글쓰기 모임, 블로그에 매일 글을 썼던 4년, 브런치 작가와 오마이뉴스 기자 데뷔, 독서 모임과 도서관 글쓰기 모임, 시 수업, 쓰는 사람을 꿈꾸게 해 준 작가와의 만남까지. 그가 글을 쓰기 위해 시도한 노력과 만남을 연결하면 ‘글 쓰는 마음’이라는 별자리가 새겨진다. 그처럼 저자의 고스란한 노력이 발걸음처럼 찍힌 모습을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글쓰기의 시작과 지속을 고민하는 독자에게 유익한 지도가 될 것이다. 글쓰기는 혼자 하는 일이라 여겨 쉽게 지쳐 버렸던 이에겐 함께 쓰기라는 믿을 만한 방법을 제안한다. 계속 쓸 수 있게 해 준 고마운 존재들을 자세히 소개하며 독자들에게도 용기를 내라고 응원하는 결말이 인상적이다.

 

https://youtu.be/I6h0FsgMU5A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 목차

프롤로그

1부 사랑하기 위해 써 온 날들
반짝이는 것의 목록을 적어 봐
기쁨과 슬픔이 사는 곳
마음의 스위치 켜기
불협화음에도 노래할 수 있다면
나를 위한 요리
어른도 슬프게 걸을 때가 있지
아이가 잠든 사이 비밀을 만든다
시간은 흐르고 모인다
그것의 이름도 희망이라고
삶이 주는 보너스 같은 것

2부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
아낌없이 소진하는 삶
복숭아와 여름
오늘은 엄마가 너무 좋아
변한다는 게 축복 같아
사랑하며 살고 있나 봐
너만의 레시피
비밀을 간직한다는 건
글 쓰는 당신을 믿어요
팬이 되었어요
내 글도 그랬으면 좋겠다

 

'쓰면서 사랑하게 된 날들' 본문

올해는 이르게 장마가 시작되었다. 아침부터 내리는 비에 휘낭시에를 구워 볼까 생각한다. 진한 커피 한 잔과 휘낭시에가 잘 어울리는 날씨. 달걀 흰자만 휘핑하고 버터를 태워 넣은 후 아몬드 파우더와 코코아 파우더, 슈거 파우더를 섞어 반죽을 만든다. 진한 버터 향과 쫀쫀한 식감이 매력적인 휘낭시에. 코코아 파우더를 넣은 초콜릿 휘낭시에에 새콤달콤한 오렌지필을 올려 색과 맛을 더한다.
원두를 갈아 커피를 한 잔 내리고 오렌지필이 보석처럼 빛을 내는 휘낭시에 조각을 한 입 베어 먹는다. 아이와 처음 원두를 사러 갔던 그날의 저녁 길과 달달해서 마들렌보다 휘낭시에가 더 좋다던 아이의 혀 짧은 목소리가 내 안에서 플레이된다. 내 안에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모여 살까. 우리를 풀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감겨 있을까.
모을 수 있다면 ‘휘낭시에처럼 농도가 진한’ 시간을 모으고 싶다. 진심을 다해 달리기를 하던 시간이나 세 식구 좋아하는 생선구이에 젓가락과 포크를 동시에 들이대며 나누어 먹던 순간, 바닥에 엎드려 함께 동물 흉내를 내며 배꼽 빠지게 웃던 찰나나 노느라 열을 올리는 사이 아이 이마에 송골송골 맺힌 땀을 손등으로 쓸어 주던 밤처럼. 시간을 무언가로 대체할 수 있다면 아이의 티 없는 웃음소리의 메아리, 반짝이는 눈동자의 빛이나 열기에 뜨거워졌다 식으며 차가워진 살결의 감촉, 깨끗이 비워진 접시 같은 것이면 좋겠다.
(96-97쪽)

 

잠든 아이를 들어올려 소파로 옮겼다. 아이는 몸을 움직여 자세를 잡는가 싶더니 다시 잠 속으로 빠져들었다. 아이의 눈꺼풀이 내려와 기다랗고 까만 속눈썹을 볼 위로 드리웠다. 도토리를 머금은 다람쥐처럼 볼록한 볼이 말개졌다. 둥지를 틀 듯 동그랗게 말아 누운 몸 위로 잠의 베일이 덮였다. 아이의 실루엣을 따라 팔을 둘러 울타리를 만들고 잠든 얼굴을 가만히 들여다보았다. 아이에게 이불을 덮어 주고 보일러를 틀었다. 방에 있던 가습기를 거실로 들고나왔다. 서서히 바닥에 온기가 돌고 가습기에서 물 끓는 소리와 함께 증기가 피어올랐다. 고요가 내린 거실에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클래식 선율이 가볍게 맴돌았다.
그때의 고요는 아이가 없을 때의 정적과는 다르다. 적막이 아닌 온화한 정온. 꿈결로 빠져드는 아이의 모습을 바라보다 알수 없는 충만함에 젖어 들었다.
최고의 사치란 무상으로 주어진 삶을 인심 좋게 사용하는 일이라는 장 그르니에의 말처럼, 아이는 사치스럽게 삶을 쓴다. 자신에게 주어진 생의 지시를 있는 그대로 따르면서. 배가 고프면 먹고, 힘들면 울고, 졸리면 고꾸라지듯 잠든다. 깨어 있는 모든 시간을 즐거운 놀이로 채우며 아낌없이 써버린다. 아이는 가난한 내 삶에 찾아와 빈 곳에 이미 가득한 생(生)을 알려 준다.
(85-86쪽)

 

아이와 같이 만든 불고기를 식탁 가운데에 놓고 하얀 밥 호호 불며 저녁을 먹는다. “내가 만들면 더 맛있더라!” 아이의 호기로운 말에 나와 남편은 웃음을 터뜨린다.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하루 안에도 배우고 축하할 것이 너무나 많다는 사샤 세이건의 말처럼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나와 아이는 꾸준히 배운다. 작은 일을 거듭하며 기쁨을 찾고 평범한 하루가 건네는 아름다움을 축하한다. 이런 생활이 아이에게 재밌고 신선한 재료가 되어 줄 것이다. 자기만의 삶의 레시피를 창조하기 위해 지금은 다채로운 재료로 마음껏 놀며 연습하는 시기. 나는 아이가 맛볼 수 있게 각양각색의 재료를 보여만 줄 것이다. 그것들도 아이 손에 닿으면 아이만의 레시피로 변형될 테니까. 그런 과정에서 ‘재미’를 발견하고 ‘무언가를 좋아하는 마음’을 품게 되길 바란다. 자신의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을 알아채고 하염없이 그걸 따라가 보면서, 남들이 뭐라 하든 내가 좋아하는 사소하고 사적인 순간을 소중히 모으면서. 그래도 괜찮다고, 그것들이 너를 네가 되게 해 줄 거라고 속삭여 줄 것이다.
사는 동안 그 재료로 마음껏 시도하고 탐험하며 너만의 레시피를 써 나가길 바라. 자신만이 알아볼 수 있는 슬픔과 기쁨, 경이와 감탄으로 삶의 의미를 새겨 나가렴. 너만의 레시피로 너는 네가 될 거야.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을 모아 너라는 삶의 레시피를 채워 가렴.
(179-180쪽)

 

오늘도 운동장을 다섯 바퀴 달리고 책상 앞에 앉아 글을 쓴다. 좋아하는 일에 오롯이 빠져들면 더이상 나라는 존재는 중요하지 않다. 나를 바라봐 주길 바라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대상과 세계를 바라볼 수 있다. 그렇게 나를 제외한 세계로 시선이 옮아간다. 자신을 빼고 일상의 풍경을 담은 사울 레이터의 사진처럼 내 글에도 타인의 삶이 조금씩 들어온다. 사울 레이터와 유사한 면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을 좋아한다. 그의 영화에는 약점을 극복해 가족과 세계를 구하는 영웅은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타인 때문에 상처를 받고도 금세 다른 사람을 찾아 나서는 나약한 인간들이 있다. 우리가 사는 동네에서 길을 걷다 마주칠 법한 구질구질한 세계가 스크린 위로 펼쳐지는데 뜻밖의 장면에서 코끝이 찡해지고 불현듯 찬란함에 가슴이 벅차오른다. 그건 감독인 그가 이런 생각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결핍은 결점이 아니라 가능성이라고. 세계는 불완전한 그대로, 불완전하기 때문에 풍요롭다고 여기기 때문일 것이다.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은 남편과 같이 보고 많이 좋아했던 영화다. 영화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특별하지 않고 어리숙하지만, 모두가 저마다의 모습으로 사랑스러워 보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영화는 등장인물들 각자가 가슴에 크고 작은 소망을 품고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기적이라고 말한다.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세 살인 딸이 열 살이 되었을 때 보여 주고 싶다고 생각하며 영화를 만들었다고 했다. 세계는 풍요롭고, 일상은 있는 그대로 아름다우며, 생명은 그 자체로 ‘기적’이라고, 딸에게 말을 걸 듯 만들었다는 그의 말에 이 영화가 더 좋아졌다.
영화를 만드는 감독만이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런 생각을 가지면 어떨까. 불완전한 채로 세계는 풍요롭고, 일상은 아름다우며, 생명은 모두 ‘기적’이라고. 나도 딸에게 그런 메시지를 전해 주고 싶어 글을 쓴다. 각양각색의 존재들이 살아가는 지금, 이토록 사소한 오늘 하루가 기적이라고. 그러기 위해 일상의 소소한 장면을 응시하고 가까이에서 벌어지는 놀라움과 애틋함을 글로 채집한다.
(221-22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