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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추천

'불안 세대' 책 소개, 작가 정보, 목차, 글

by 져느니 2024. 8. 15.

디지털 세계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병들게 하는가

 

'불안 세대' 책 소개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2024년 최고의 문제작
우리는 왜 십대의 SNS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가?

세계적인 사회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의 신작 『불안 세대』가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베스트셀러 『바른 마음』으로 ‘영미권에서 가장 논쟁적인 학자’으로 부상한 그는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 인터넷이 청소년 정신 건강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주장을 내놓는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종합 1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선데이 타임스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에 십대의 스마트폰과 SNS 규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포르노, 중독성 강한 게임, 자극적인 콘텐츠는 민감하고 취약한 아이들의 뇌를 어떻게 재편할까? 과잉보호 양육과 헬리콥터 부모는 스마트폰이 끼친 해악을 얼마나 크게 증폭시킬까? 하이트는 방대한 데이터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의 과잉보호와 가상 세계의 과소 보호”가 아이들 뇌를 병들게 하는 메커니즘을 밝힌다. 그리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진짜 현실에 기반을 둔 아동기다” _조너선 하이트

 

'불안 세대' 작가 정보

저자(글)  조너선 하이트

 

Jonathan Haidt
뉴욕대학교 스턴경영대학원 교수. 세계적인 사회심리학자이자 특히 긍정심리학 분야의 선구적 학자로 평가받는다. 정치심리학과 도덕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연구자 중 한 명이기도 하다. 2012년 《포린폴리시》에서 ‘글로벌 1대 사상가’, 2019년 《프로스펙트》에서 ‘세계 50대 사상가’로 선정되었다.


1985년 예일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1992년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16년 동안 버지니아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네 번의 교육상을 받았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뉴욕대학교 스턴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8년 ‘진보와 보수의 도덕적 뿌리’라는 강의를 포함해 세 편의 TED 강의가 세계 지성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영미권에서 가장 논쟁적인 학자로 부상했다. 이 강의 내용을 더욱 확장한 『바른 마음』은 인간 도덕성의 기원을 탐구한 역작으로 학술서로는 드물게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그 밖의 저서로 『조너선 하이트의 바른 행복』, 『나쁜 교육』(공저)이 있다.


2018년부터 소셜 미디어가 십대의 정신 건강 쇠퇴와 민주주의의 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그 결과로 탄생한 『불안 세대』는 놀이 기반 아동기에서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로의 대대적 재편이 인간의 뇌 배선 방식과 발달 과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날카롭게 분석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십대의 스마트폰 사용 금지와 SNS 규제 논쟁을 이끌며 미국 전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번역 이충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양 과학과 인문학 분야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2001년 『신은 왜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가』로 제20회 한국과학기술도서 번역상을 받았다. 옮긴 책으로는 『사라진 스푼』, 『진화심리학』, 『통제 불능』, 『x의 즐거움』, 『오리진』,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차이에 관한 생각』, 『천 개의 뇌』, 『멀티제너레이션, 대전환의 시작』, 『과학 잔혹사』, 『인간이 되다』 등이 있다.

'불안 세대'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아이들을 화성에 보내겠습니까?”

1부 밀려오는 해일

1장 고통의 급증
해일이 밀려오기 시작하다
급증의 근본 원인
불안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과연 실제 현상인가
스마트폰과 Z 세대의 탄생
불안과 우울증에 시달리는 게 당연하지 않은가
모든 영어권 국가들에서
나머지 세계

2부 배경 이야기: 놀이 기반 아동기의 쇠퇴

2장 아동기에 아동이 해야 하는 일
성장이 느린 인간의 긴 아동기
자유 놀이
조율
사회 학습
기대하는 뇌와 민감기

3장 발견 모드와 위험한 놀이의 필요성
발견 모드 대 방어 모드
방어 모드로 살아가는 학생들
아이는 안티프래질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안티프래질 아이가 발견 모드를 유지하려면 위험한 놀이가 필요하다
놀이 기반 아동기의 종말이 시작되다
두려움에 사로잡힌 양육 방식
안전 지상주의와 개념 확장
안티프래질리티와 애착 체계


4장 사춘기와 차단된 성인기 전환
사춘기의 가소성과 취약성
경험 차단제: 안전 지상주의와 스마트폰
통과의례
왜 우리는 성인기 전환을 차단하는가
아동기와 성인기를 이어주는 사다리 만들기

3부 아동기 대재편: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의 부상

5장 네 가지 기본적인 해악: 사회적 박탈, 수면 박탈, 주의 분산, 중독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의 출현
소셜 미디어와 그 변신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의 기회비용
해악 1: 사회적 박탈
해악 2: 수면 박탈
해악 3: 주의 분산
해악 4: 중독
소셜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이득이 된다는 주장에 관하여

6장 왜 소셜 미디어는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에게 더 해로운가
소셜 미디어가 여자아이에게 해롭다는 증거
여자아이는 남자아이보다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주체성과 융화성
여자아이가 특별히 취약한 네 가지 이유
양이 질을 압도하다

7장 남자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오랜 기간 계속된 남성의 쇠퇴
이륙에 실패하는 남자아이들
현실 세계의 위험이 없는 남자아이의 아동기
남자아이들을 환영하는 가상 세계
남자아이들을 집어삼키는 가상 세계
포르노
비디오게임
화면에 빠져 살면서 현실 세계의 놀이를 전혀 하지 않는다면
기술과 자유와 무의미함

8장 영적 고양과 퇴화
영적 수행
신의 형상을 한 구멍

4부 더 건강한 아동기를 위한 집단행동

9장 집단행동을 위한 준비
집단행동 문제
몇 가지 주의 사항

10장 정부와 테크 회사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뇌줄기 바닥을 향한 경주
뇌줄기 바닥을 향한 경주를 끝내기 위해 정부와 테크 회사가 할 수 있는 일
더 많은 그리고 더 나은 현실 세계의 경험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11장 학교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휴대폰 없는 학교
놀이가 많은 학교
렛그로 프로젝트
더 나은 쉬는 시간과 운동장
남자아이들을 현실 세계로 돌아오게 하라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 실험

12장 부모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0~5세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제안
6~13세의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제안
13~18세의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제안

맺음말: 아이들을 지구로 되돌려 보내자

감사의 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

 

 

'불안 세대'  글

 

십대 네 명 중 한 명은 “거의 항상” 온라인에 접속해 있다고 대답했다. 2022년에는 그 수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해 46%에 이르렀다.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높은 비율은 Z 세대 청소년이 전자 기기에 접속하고 있지 않거나 현실 세계에서 다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주의 중 상당 부분을 소셜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주시하거나 염려하는(불안해하면서) 데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MIT 교수 셰리 터클(Sherry Turkle)이 2015년에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삶에 대해 쓴 것처럼 “우리는 영원히 다른 곳에 있다.”
_「1장 고통의 급증」에서

 

온라인을 통해서도 안티프래질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온라인에서도 좌절과 스트레스 인자와 도전 과제를 경험하지 않는가? 나는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가 안티프래질리티를 발달시킨다고 시사하는 단서를 거의 보지 못했다. 사람의 아동기는 현실 세계에서 진화했고, 아동의 마음은 현실 세계의 도전 과제들을 ‘기대’하는데, (…) 비디오게임의 가상 전투는 신체적 이득을 전혀 또는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체화된 방식으로 우정의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다.
_「3장 발견 모드와 위험한 놀이의 필요성」에서

 

끝없는 방해의 흐름(끊임없는 주의 분산)은 청소년의 사고 능력을 갉아먹으면서 빠르게 재배열이 일어나는 뇌에 영구적인 자국을 남긴다. 휴대폰에 접근할 수 있는 학생은 수업 중에 그것을 사용하면서 교사에게 주의를 훨씬 덜 기울이는데, 이러한 사실은 많은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사람들은 실제로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과제들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주의를 옮기는 것인데, 그렇게 한 번씩 왔다 갔다 할 때마다 많은 주의를 낭비한다.
_「5장 네 가지 기본적인 해악」에서

 

디지털 시대가 시작된 이래 테크 산업은 남자아이들이 원하는 일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점점 더 강력한 방법들을 발견했는데, 심지어 이제 남자아이들은 한때 그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했던 사회적, 신체적 위험을 감수할 필요조차 없다. 전통적으로 ‘남자다운’ 기술과 속성으로 간주되던 것들이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가치가 떨어지고 안전 지상주의 문화가 성장하면서 가상 세계가 그런 욕구들을 직접 충족시키려고 나섰지만, 성인기로의 전환에 필요한 기술들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그런 것은 아니었다.
_「7장 남자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에서

 

이 책에서 나는 우리가 현실 세계에서 아이들을 불필요하게 너무 심할 정도로 과잉보호했다고 주장했다. 고프닉의 표현을 빌리면, 많은 사람은 지나치게 통제하려고 하는 목수의 사고방식을 채택했는데, 이것은 오히려 아이가 잘 자라는 것을 방해한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전자 기기를 아이 혼자서 갖고 놀도록 방치하고, 잡초 뽑는 일을 소홀히 하면서 가상 세계에서 아이들을 과소 보호했다. 우리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정원을 장악하도록 방치했다. 우리는 젊은이들이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공동체 대신에 디지털 소셜 네트워크에서 자라도록 방치했다. 그러고 나서는 아이들이 외로움을 느끼며 실제적인 인간관계의 연결에 굶주린다는 사실에 놀란다.
_「12장 부모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에서